여성의 모습도 비정상적이기는 마찬가지다. 주인공의 눈에 비친 주변 여성의 모습이란 고정된 성역할 속에 갇힌 채 주체성을 상실하고 소외된 양상을 띤다. ‘나’는 이러한 불구적인 여성들의 삶을 지켜보면서 심한 정체성의 위기를 느끼게 된다.
어머니가 읍내 정육점 사내와 정분이 났다는 소문
소통하며 상호작용할 수 있는 로봇이라는 뜻. 지능형 로봇은 상호 연결형 업무 수행, 원격 제어 가능하여 24시간 운영 가능. 작업자 야간 근무 하지 않아도 생산성은 가파르게 상승
- 빅데이터
데이터는 21세기 원자재로 비유. 프랑스 63% 공장 매니저들이 사이버 보안을 중요한 경쟁력으로 여김
- 연결
여성》에 명경을 발표하고, 전부터 알고지내던 변동림과 결혼 후 새로운 재기를 위하여 일본 동경으로 간다.
<중 략>
<연구 2> 이상의 거울과 윤동주의 거울의 차이 李 箱의 「거울」곽윤삼의 논문 참고
자화상
윤동주
산모퉁이를 돌아 논가 외딴 우물을 홀로 찾아가선 가만히 들여다 봅니다.
우
소외를 극복하려 하였던 것으로 생각된다.
박경리 작품의 주인공은 대개가 여성이며 따라서 작품 속에서 이러한 인간의 존엄을 지키기 위해 또 자신의 사랑을 지키기 위해 치열하게 살아가는 인물도 여성이다. 박경리의 작품은 여성으로서 존엄을 스스로 지켜내기 어려운 현실, 그래서 여성을 소외시
여성들이 사라지고, 과거의 아픈 문제들을 겪은 인물들이 현재의 일상을 살아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이 모습들은 이전의 소설들과 다르게 볼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과거의 사회적 기억을 이끌어내 ‘그 때’ 의 의미를 현재의 의미망으로 끌어들이는 작업은 이전의 소설
소세키를 발견할 수 있다.
지금부터 나쓰메 소세키의 삶과 그가 살았던 시대 상황, 그의 여러 작품에 대해 알아보고, 그의 첫 작품『나는 고양이로소이다』를 통해 작품 속에 반영된 현실에 대한 인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나는 고양이로소이다』를 중심으로 신흥 부자로 등장한 세력들의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대한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단군신화의 곰이 사람으로 변한 것은 환생재생, 부활을 나타낸 것으로 이는 고대 소설에 많은 영향을 주는 등 문학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4) 결론
단군신화가 현대에 와서도 민속학적으로 해석이 가능한 것은 그 단군신화의 내용이 현존하는 동
소설은 근대의 역사적인 산물, 그 문명의 조건에서 생성된 것)
* 근대 - 자연과학의 문명시대인데 자연과학의 자연에서 문학사조로서 자연주의라는 이름이 온 것
졸라와 크로오드 베르나아르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실험가는 자연에 대한 경우에 어떠한 선입관념도 소유하지 않고 항상 정신의 자
여성이었으며 양반중심의 철저한 신분사회에서, 하층에 해당하는 기생신분이었다. 주변부적 인물을 통해 그 사회의 중심을 그리고자 하는 소설의 특성 때문에 황진이가 주목받는다는 주장이다. ‘부재성’은 그녀에 대한 사실적 기록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녀의 삶에 대한 구체적 사실이 없다는